2012년 11월 23일 금요일

18기 마음수련 대학생 캠프? 한번 가볼까?

univ.maum.org
blog.naver.com/univmaum

요즘 힐링이 진짜 싸이만큼이나 대세다.
사람들이 자기 마음의 상처를 안고는 더이상 한발자국도 나아갈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한게 아닐까? 자신의 마음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경쟁이 너무 치열하다.
그 예로 유치원생부터 영어유치원에 가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그리고 직장까지... 도대체 이 시험과 경쟁은 언제나 끝나련지...
그렇다고 그 경쟁의 승리가 그렇게 값진것도 아니다. 결국 사람은 마지막에 다 똑같이 죽음을 맞이하지 않나???

어차피 끝이 같다면 요즘 사람들은 자기 인생의 과정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같다. 과정이 행복해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현재를 포기하기 보다는 매순간순간 행복하길 바라는 것같다.

그런데 문제는 어떻게 행복해지는지 많은 사람들이 모른다.
더 높은 점수를 받고, 더 예뻐지고, 더 멋있어지고... 등등 고스펙을 쌓기 위해서만 고민했지
정작, 자기가 무엇을 할때 행복한지 별로 생각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행복해진다는 자기계발서를 아무리 읽어도 그때는 고개가 끄덕여지지만 며칠 지나면 별 소용이 없다.
왜일까?


.....이유는 마음이 변하지 않아서이다.
힘든 마음이 버려지지 않았으니, 계속 힘들 수 밖에

지난  2011년 1월 나는 대학교 4학년이었고, 정말 열심히 공부해서 4.35라는 정말 높은 학점을 받았는데도 하나도 행복하지 않았다. 항상 시험의 연속이고, 공부하느라 대학생활의 낭만은 거의 없었다. 너무 외로웠다. 혼자 밤에 베갯잇을 적시며 우는 날이 종종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날도 역시 도서관에서 공부하다가 마음수련 홍보책자를 봤다.

그땐 너무나 힘들었기에, 마음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행복해진다는 내용이 너무나 내 마음을 끌었다. 한 번 가보고 싶었다.

책자 뒤쪽을 보니 지역수련원 번호가 있었고 우리 동네에도 있길래, 바로 갔다.
이상한 단체가 아닐까 하는 걱정도 있었지만 너무 지쳐서 몸까지 아프기 시작한 나로서는
별 다른 수도 없었고, 바로 등록해서 수련을 시작했다.

정말 열심히 수련원에 나가서 매일 3시간씩 수련했다. 저녁에 눈감고 수련하자니 낮동안의 피곤으로 자기도 참 많이 잤다. 나중에야 알았지만 그렇게 자면 잘 동안은 수련이 안된다. 그치만 그때는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잤던 그 시간이 정말 꿀맛같았다. 자고 일어나면 그렇게 개운했다.

수련 대신 많이 잔 탓인지 2주일이 넘었는데 별 효과가 없었다. 그렇지만 낸 돈
(한달에 1과정은 17만원)이 아까워서 그냥 다녔다. 좋아지길 바라던 그 기대를 버린 순간이었다.

수련원에 가면 어떻게 하면 수련을 더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매뉴얼이 있다. 거기 읽어보면 좋아지려는 기대심을 버리라는 내용이 있는데, 그게 먹혔던 것같다. 결과를 바라는 그 마음을 포기하니까 3주부터는 내가 행복한게 막 느껴졌다. 너무 감동이었다.  세상이 이렇게 밝은 곳이었나... 내 마음이 비워지니까 정말 세상이 다르게 보였다.

그리고 수련원에 오시는 8과정 선생님들이 항상 웃고 행복해보여서 나도 8과정까지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상담도 도와주셔서 남들에게는, 심지어 가족에게도 없어보일까봐, 부담줄까봐 못했던 연애, 미래에 대한 고민,걱정까지 다 털어놓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지금 나는 8과정까지 다 마쳤고, 내 지난 날과 비교했을 때,  너무나 밝고 걸림없이 살고 있어 이 마음을 버리는 방법에 정말 감사하다.





젊었을 때 하루라도 빨리 이 방법을 만나서 살면 얼마나 좋을까? 비록 나는 대학생캠프로 수련을 시작하진 않았지만 고민 많고 질풍노도의 시절을 보내는 대학생들이 이 수련을 정말 해보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군대에 있는 내 동생에게도 월간 마음수련을 보내주고 있다.  고맙다고 했다. 마음이 뿌듯했다. 소심한 그녀석이 빨리 그 마음을 버리고 넓은 마음으로 행복하게 살았으면 한다. 마음수련은 하고 나면 정말 혼자 하기 너무 아까운 공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